[공지] 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시행 안내(1차: ~ 7.30.(수))
BK21대학원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,
아래와 같이 「 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」 프로그램을 시행하오니, 관심 있는 대학원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.
BK21 대학원혁신지원사업 ‘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’시행 안내 |
◆ 목적
- 서로 다른 분야 간 융합연구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학문후속세대(대학원생)의 창의·융합적 사고 및 연구역량을 강화하고, 융합형 인재 양성 환경을 조성하고자 함
◆ 지원대상
- (공통) 당해학기 등록 대학원생(연구등록 및 BK21미참여학생 포함)
◆ 지원범위
- 대학원생 주도의 창의적인 융합연구를 지원하여 미래 혁신연구 수행 역량을 진작하기 위한 연구진행경비(재료비(공통), 전문가 활용비(공통), 회의비(유형1) 등)을 지원
구분 | 유형1: 융합연구(다전공 융합) | 유형2: 강의페어링(다학문 융합) |
내용 | 전공 간 융합연구를 수행하는 팀 지원 - 서로 다른 전공 2명 이상으로 팀 구성 (※연구실이 다르더라도 전공이 동일한 경우는 '전공 간 융합'으로 간주하지 않음) | 개인의 학문 간 융합연구 지원 - 기수강 또는 현재 수강 중인 서로 다른 전공 분야의 수업 주제 2개 이상을 융합하여 연구 수행 |
지원범위 | 연구진행경비 팀당 300만원 이내 재료비, 전문가활용비, 회의비 | 연구진행경비 개인당 150만원 이내 재료비, 전문가활용비 |
선발인원 | 00팀 | 00명 |
연구기간 | 선발일 ~ 2026.1.31.까지 중 | |
유의사항 | 1. 논문 1편 이상 또는 그에 상응하는 특허 등 구제적인 성과에 대한 목표 및 계획 필수 2. 연구진행 후 연구결과 보고서 제출 필수(목표 달성 여부 및 진행사항 기재) 3. 연구지원으로 산출된 성과물에 대한 사후 점검과 추수관리가 진행될 예정이며, 추후 대학원 차원의 성과포럼 등을 통해 성과 발표가 요구될 수 있음 |
◆ 일정 및 선발 절차
- 신청 일정
신청기간 | 공문제출 | 선정위원회 심의 및 결과 안내 | 사업비 집행 가능일 | |
1차 | 7.14.(월) ~ 7.30.(수) | ~7.31.(목) | 8월 중 | 2025.8.20.(수)부터 |
2차* | 9.1.(월) ~ 9.11.(목) | ~9.15.(월) | 9월말 ~10월 중 | 2025.10.15.(수)부터 |
* 1차 지원 현황 및 예산 사정에 따라 2차 모집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며, 추후 일정은 상황에 따라 재안내 예정 | ||||
* 2025학년도 결과보고서 제출: ~2026.2.9.(월)까지 |
- 신청 방법
① 학생 → 소속 학과/단과대학: [별표1]융합연구비 지원 신청서 및 [붙임2]연구계획서 제출
* 제출처 및 방법은 학과/단과대학에 따라 다를 수 있음에 학과로 확인 후 지원 요망
② 단과대학교학팀 → 대학원: 학생 신청 서류 일체 송부
③ 대학원: 선정위원회 심의·선정, 지원자 발표
[학생] 신청서 및 계획서 소속 학과/단과대학 제출 | → | [단과대학] 대학원 송부 | → | [대학원] 선정위원회 심의 지원자 발표 |
◆ 유의사항
1. 성과 계획 및 관리
- 논문 1편 이상 또는 이에 상응하는 특허 등의 구체적인 연구성과 목표 및 계획 필요
- 연구지원 결과로 산출된 성과물에 대해 사후 점검 및 추수관리가 진행될 예정이며, 추후 대학원 차원의 성과포럼 등을 통해 성과 발표가 요구될 수 있음
2. 중복 지원 제한
- BK21교육연구단에서 동일한 항목으로 지원받는 경우 중복 신청 불가(중복지원 또는 허위사실 기재 시 지원금 환수 조치)
3. 예산 집행 관련
- 지원금은 실비 정산 개념으로 운영되며, 반드시 대학원혁신사업 법인카드(대학원교학팀에서 수령) 및 세금계산서를 사용하여야 함
* 예산 집행 가이드라인은 첨부파일 참조
◆ 연구결과 보고서 제출
- 연구 종료 후 2026.2.9.(월)까지 반드시 [별표3] 연구결과 보고서 및 성과물 증빙자료 제출
- 보고서에는 지원받은 연구를 통해 산출된 학술논문, 발표, 특허 등 구체적 성과를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, 투고예정, 심사 중 등 진행상황도 포함 가능
◆ 문의처
- 프로그램 내용 관련 문의: 대학원교학팀 김태연(2303, tyeon@ajou.ac.kr)
- 법인카드 사용 관련 문의: 대학원교학팀 김서희(3999, shkim0528@ajou.ac.kr)